• 조회수 325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할머니’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따뜻함, 내 편, 약하고 부드러운, 걱정, 공감, 사랑 등입니다. 억울함을 얘기하면 “아이고, 그랬구나! 힘들었겠구나.” 하며 위로가 되어줄 것 같은 그런 느낌입니다. 스마트폰 사용법도 모르시고, 귀도 어두우시며, 말도 어눌하시고, 행동이 다소 느리시더라도 그분들도 젊었었고, 꿈이 있었고, 세상이 미웠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분들은 이미 전부 다 먼저 겪어내고, 견뎌내신 위대한 분들입니다.

    요즘 젠더 갈등이 심한 시기에 살고 있습니다. 아니 어쩌면 인류역사상 내내 그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항상 뒤에서 조용히 자신과 다른 이들의 삶을 보필하고 지탱해주는 보이지 않는 공기 같은 역할을 하면서도 그 역할의 소중함에 비해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등등 여성의 역할과 업적이 간과된 것 같아서 리마인드하는 마음으로 만든 그림책입니다.
출판사 보도자료 전문소개  ( 출판사 보도자료는 이 그림책을 만든 목적을 전하는 귀한 자료입니다. 독자의 예리한 기준으로 꼼꼼히 읽어보시고,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
‘위대한 할머니 도감’은 역사 속 여성 위인들이야기입니다. 여성 위인, 여성 리더들의 이야기는 많지만 그들을 시대를 살아낸 할머니로 풀어낸 것은 처음이지요. 그들은 특별한 위인이라기 보다 우리 할머니로 자신의 꿈을 꿋꿋하게 이룬 이들입니다. 이 책에는 권기옥,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마가렛 대처. 레이첼 루이즈 카슨, 마리아 몬테소리, 코코 샤넬, 아웅 산 수 치, 아멜리아 에어하트, 왕가리 마타이, 인디라 간디, 제인 구달, 마리 퀴리, 마더 테레사, 에멀린 팽크 허스트, 허금자. 등 15명의 여성 위인들이 한 명언을 소개합니다. 15명 여성 위인들은 모두 생기 넘치는 젊은 시절이 아니라 나이 든 할머니 모습의 얼굴입니다. 할머니가 전하고 싶은 전언을 한마디, 한마디 들려주는 느낌입니다. 그들이 이룬 꿈은 비행기 조종사, 정치가, 환경 운동가, 동물학자, 여성 운동가, 과학자, 교육자, 패션 디자이너 등등 다양합니다. 각기 다른 분야에서 최고가 된 여성 위인들은 어떤 말을 남겼을까요? 어떤 마음가짐과 어떤 지향점을 향해 달려온 것일까요?

인물의 생애를 자세히 다루지 않았지만 인물이 한 말과 간략한 인물 소개를 다룬 이 책은 누군가에게는 삶의 지표가 될 한 마디를 전할 수 있고, 누군가에게는 포기하고 싶은 순간 마음을 고쳐먹고 다시 신발끈을 조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할머니는 이미 아는 사람이기도 하고, 어떤 할머니는 이름이 생소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한 말과 삶의 소개는 충분히 존경받고 따를 만한 발자취입니다. 새로운 인물과 그가 말한 메시지에서 이를 아느냐 모르냐는 어린 아이들에게는 자신감을 주게 됩니다. 먼저 아는 이는 먼저 실천하고 먼저 나아가니까요. 좋은 일, 아름다운 일, 꿈꾸는 일을 먼저 알고 행하는 것처럼 멋진 일은 없습니다. 나이 들면 모두 노인이 됩니다. 이에 백세시대 우리는 어떤 할아버지, 할머니가 되고 싶나요? 여기 앞서간 멋진 할머니들을 소개합니다.

■ 누리 과정 및 초등 교과 연계
1학년 1학기 통합 (봄1) 2. 도란도란 봄동산. (여름1) 1.우리는 가족입니다
1학년 1학기 국어 7, 생각을 나타내요. 1학년 2학기 국어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1학년 2학기 국어 7, 무엇이 중요할까요?
2학년 1학기 국어 10, 다른 사람을 생각해요. 2학년 1학기 통합 (여름) 1 이런 집 저런 집
그림작가 정보
  •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고양이들과 함께 살며 고양이를 소재로 그림 그리는 일에 푹 빠져 살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꼬끼오, 아침이다』, 『하나 둘 셋』, 『글놀이 글논리 1, 2, 3』 등이 있습니다.

     

    블로그 https://blog.naver.com/kkhjjm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kimkyuhee1 

    그라폴리오 https://www.grafolio.com/kkhjjm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