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143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걱정이야아아』는 ‘걱정이야.’라는 말에 중의적인 의미를 담은 작가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화초에서 나온 걱정이들은 그 식물을 닮았습니다. 고무나무에서 나온 걱정이는 고무나무의 잎을 닮아 우뚝 솟은 머리를 가지고 있고, 휘카스 움베르타에서 나온 걱정이는 하트 모양의 머리를 하고 있어요. 만약 집에 있는 화초에서 혹은 내가 좋아하는 꽃에서 걱정이들이 태어난다면, 걱정이들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자주 쓰는 말이 있다면, 그 말을 담은 조그마한 생명들이 어디선가 생겨나고 있을지도 몰라요. 무의식중에 자주 뱉는 말, 무엇이 있나요?


출판사 보도자료 전문소개  ( 출판사 보도자료는 이 그림책을 만든 목적을 전하는 귀한 자료입니다. 독자의 예리한 기준으로 꼼꼼히 읽어보시고,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
“걱정이야~”
탄식하는 소리 vs 불러내는 소리

걱정이 많은 엄마가 있습니다. 엄마는 화초에 물을 주며 늘 ‘걱정이야.’라고 말합니다. 아이가 너무 잘 먹어도 걱정, 안 먹어도 걱정, 책은 안 읽고 스마트폰만 봐서 걱정……. 그런데 엄마가 모르는 사이, 엄청난 일이 벌어지고 있었어요. 바로 화초에서 ‘걱정이’들이 태어난 것이죠. 걱정이들은 ‘걱정이야~’라고 매일 자기를 부르는 소리를 듣고 밖으로 나오게 된 거예요. 『걱정이야아아』는 ‘걱정이야.’라는 말에 중의적인 의미를 담은 작가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화초에서 나온 걱정이들은 그 식물을 닮았습니다. 고무나무에서 나온 걱정이는 고무나무의 잎을 닮아 우뚝 솟은 머리를 가지고 있고, 휘카스 움베르타에서 나온 걱정이는 하트 모양의 머리를 하고 있어요. 만약 집에 있는 화초에서 혹은 내가 좋아하는 꽃에서 걱정이들이 태어난다면, 걱정이들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자주 쓰는 말이 있다면, 그 말을 담은 조그마한 생명들이 어디선가 생겨나고 있을지도 몰라요. 무의식중에 자주 뱉는 말, 무엇이 있나요?

걱정은 OO이다!
생각을 바꾸는 힘

걱정은 불안한 감정이라 부정적인 감정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세요. 걱정은 가지지 말아야 할 감정일까요? 걱정이 없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걱정하는 마음은 어디에서 비롯되는 걸까요? 『걱정이야아아』 속 걱정이들은 말합니다. “걱정은 미래에 대한 불안”이기 때문에 “사라질 수 없다”고요. 그런데 불안한 마음에서 생겼다고 하는 걱정이들은 굉장히 천진난만하고 신나 보입니다. 전혀 불안해하지 않아요. 걱정이들의 밝은 모습이 바로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걱정’의 감정입니다. 걱정이들은 엄마의 한숨 섞인 소리를 듣고 노래를 불렀어요. 엄마가 “걱정이야~” 하면 “걱정이야~”를 따라하며 하면서 화음을 만들었죠. 마치 화초 합창단처럼요. 엄마의 마음을 헤아린 아이들과 걱정이들은 노래를 연습합니다. 엄마가 “걱정이야~”라고 말하면 “사랑이야~”라고 화답해 주는 ‘걱정은 사랑이야’라는 곡이었어요. 걱정은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감정이라는 걸 알아차린 거예요. 친구를 걱정하고, 학교생활을 걱정하고, 공부를 걱정하는 그 마음은 친구를 사랑하고 학교생활과 공부를 잘하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 거니까요. 『걱정이야아아』에서는 ‘엄마의 걱정은 사랑이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걱정은 무엇인가요?

어른의 마음을 이해하는 아이들,
아이가 어른을 돕는다

『걱정이야아아』는 아이의 걱정보다는 엄마의 걱정을 주된 내용으로 담고 있어요. 아이들도 걱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실제로 걱정은 아이들보다는 부모들, 또 어른들이 더 많이 하죠. 아이들은 어른들이 하는 걱정, 걱정에서 나오는 잔소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자신의 걱정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도 있지만, 어른들의 걱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어른들의 걱정과 잔소리는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거라는 걸 알 수 있어요. 『걱정이야아아』에 등장하는 두 아이는 엄마의 걱정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게 걱정이들과 작전을 세웁니다. 그리고 엄마의 걱정을 덜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연습하죠. 결국 어른들의 걱정을 덜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걱정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걱정도 헤아려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확 달라진 그림으로 찾아온
미우 작가 신간

『걱정이야아아』는 미우 작가의 여덟 번째 그림책입니다. 이번 작품에서 그동안 그려 왔던 작업과는 확연히 다른 그림 스타일을 선보입니다. 익숙했던 방식을 벗어나 처음 그림책을 만드는 마음으로 새로운 기법을 연구하고 공부하며 수십 장, 수백 장의 그림을 그려 냈습니다. 작가의 새로운 시도를 응원하며, 다양한 구도와 과감한 색감으로 밝고 경쾌하게 이야기를 살린 『걱정이야아아』를 만나 보세요. 또한 이 책에는 ‘걱정이 캐릭터 만들기’ 독후 활동 자료가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귀여운 걱정이들에게 어울리는 이름을 붙여 주고, 각자 상상하는 걱정이 캐릭터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욱 풍성하게 그림책을 읽고 즐길 수 있습니다.

교과 연계

1학년 2학기 국어 10.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요
2학년 1학기 국어 10. 다른 사람을 생각해요
3학년 도덕 3.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
그림작가 정보
  • 미우(渼釪)는 물결(渼)처럼 흐르는 이야기가 요령(釪)을 흔드는 소리처럼 울려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은 필명입니다.
    2008년부터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그림작업을 해 왔습니다.

    두 아이의 엄마가 되면서 독학으로 그림책 공부를 시작했고, 그림책 <감기벌레는 집짓기를 좋아해>,< 사탕괴물>을 쓰고, 그렸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