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310l좋아요 0
  • 미술 잘하는 아이는 다르다
  • 그림작가
  • 글작가 강영애
  • 페이지 265
  • 출판사 라온북
  • 발행일 2022-05-02
  • 2022-05-2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우리 아이 재능,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일상이 예술로 변하자 아이의 두뇌와 감각이 발달하다
    엄마와 함께하는 자연, 과학, 요리, 독서를 소재로 한 창의력 가득 미술 놀이!

    ★ ‘엄마표 집콕 미술 플랜 30’ 수록
    ★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미술 활동 놀이 47’ 수록

    요즘은 알고 싶은 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세상이다. 더군다나 AI, 가상현실, 로봇 등 인공지능 기술도 빠르게 발달해가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기계가 발달해도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능력이 있다. 바로 ‘창의력’이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우리 아이들은 정답을 강요하던 과거의 옷을 버리고 유연하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미술 수업이다. 아이들에게 생각의 깊이를 키워주고 호기심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업이 바로 미술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잠재력을 키우고 싶다면 미술 수업만큼 제격인 것은 없다.

    《미술을 잘하는 아이는 다르다》는 ‘호기심이 많은 아이’, ‘표현법이 남다른 아이’부터 ‘배움에 관심이 없는 아이’,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 ‘친구 관계를 어려워하는 아이’,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까지 아이들의 성향에 맞게 창의력과 감수성을 키워주는 것은 물론 어른의 역할과 사회의 의무까지 알려줄 수 있는 홈스쿨 미술 수업에 관해 담고 있다. 아울러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법부터 호기심을 깨우쳐주고 표현의 자유를 가르쳐주는 엄마표 미술 놀이까지 알려준다. 재활용품, 철 가루, 크로마토그래피, 스트링아트, 슈링클스, 물감, 스톤아트, 입체동화, 푸드아트테라피, 드로잉 등 이 책에 담긴 미술 놀이는 집에서도 충분히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재료와 방법들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아이가 주도적으로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하길 바란다면 어릴 때부터 미술 활동을 자유롭게 접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21세기에 맞는 아이의 미래를 밝혀주는 교육, 바로 미술 수업에서부터 시작하자!
출판사 보도자료 전문소개  ( 출판사 보도자료는 이 그림책을 만든 목적을 전하는 귀한 자료입니다. 독자의 예리한 기준으로 꼼꼼히 읽어보시고,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
우리 아이의 미래가 다양해지는 미술 수업

아직 말이 서툴고, 대화가 어려운 아이들은 미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한다. 아이들이 일차적으로 자기 자신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도구인 것이다. 저자는 아이들이 미술을 통해 다른 친구들을 만나고, 그들의 그림을 통해 자신과 다르게 사물을 보는 법과 다른 시각을 배우도록 안내한다. 더불어 서로의 그림과 작품을 칭찬하고 각자 다른 개성과 생각을 인정하면서 공감하는 시간도 경험하게 해준다. 세상과 소통하고 교감하여 얻는 소중한 경험들이 바로 이 시간에 일어난다. 이 외에도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미술 활동을 제시한다.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교훈은 어른이라는 잣대로 아이들을 판단하지 말고 어른이 정한 정답과 규칙을 강요하지 않을 때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이 가장 눈부시게 성장한다는 것이다. 어른의 경험과 지식이 옳다는 ‘착각’에서 벗어나 어른들이 아이들의 세상을 열린 마음으로 이해하고 경청해줄 때 아이들의 진가는 발휘되며 진정한 교육의 힘도 비로소 발휘된다. 저자가 하는 미술 수업이 아이들은 물론 어른의 마음까지 치유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의 잠재력은 물론 관계 형성법, 소통법, 자아 탐색, 진로 탐색까지 같이 고민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해줄 것이다. 홈스쿨 미술에 관해 궁금증을 가진 부모, 아이들에게 창의성과 감수성을 키워주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망설이는 부모, 아이의 마음 읽기 방법이 궁금한 부모 모두에게 좋은 지침이 될 것이다.

1장에서는 미술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 미술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읽는 방법,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법, 공감력을 키우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2장에서는 다양한 명화를 통해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깨우치고, 자연 속 재료를 통해 감수성을 자극하는 미술 활동에 관해 담았다. 이 외에도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려줄 수 있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 놀이와 감각을 자극하는 요리 미술 놀이 방법을 소개했다.

3장은 과학을 활용한 다양한 미술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과 망치, 자석, 크로마토그래피 등 미술과 과학을 접목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 관찰력을 키워준다. 4장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아이들의 관계 형성과 소통력, 사회성을 돕는 미술 놀이로 구성했다. 질문을 통해 생각을 확장하고, 아이들에게 본인의 마음 더 나아가 상대의 마음을 알아가는 기초적인 마음 읽기 방법을 알려준다. 5장은 아이가 태어나 처음으로 경험하게 되는 사회 구성원, 즉 가족과의 관계 형성법과 관련된 미술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세상을 배우고, 행복과 사랑이 주고받으며 몸도 마음도 성장할 수 있는 정답이 없는 놀이들을 소개한다.

부끄러움이 많은 우리 아이에게 저자의 미술 수업은 가장 멋진 상상의 나래가 펼쳐지는 우주 공간이 되었습니다. 설렘으로 몰입하여 완성한 작품으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칭찬도 많이 받았으며, 언제부턴가 그림을 창의적으로 잘 그리는 아이로 불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기쁨과 행복은 화가의 꿈을 가진 아이가 자존감이 높아진 모습입니다.
_예은 엄마 김은미

흥미로운 주제에 맞춰 다양한 방법과 재료로 진행되는 저자의 미술 수업은 우리 아이가 본인의 생각과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또한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고 공감해주면서,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끝까지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습니다. 친구들 사이에서 창의적이고, 표현력 좋은 친구로 행복하게 크고 있는 우리 아이처럼,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행복해지길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합니다.
_서희 엄마 김현화

저자의 미술 수업을 통해 우리 아이에게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힘이 생겨났고, 자연의 모든 것들이 자유롭고 재미난 표현들의 소재가 되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추천합니다.
_강규 아빠 이진형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