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808l좋아요 1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늘 위로받기만을 바랐던 나도,
    누군가를 안아 주는 그런 따뜻한 품이 될 수 있을까?”
    트라우마로 힘든 당신에게, 기대어도 좋다고 어깨를 내어 주는 이야기

    토끼에게는 검은 친구가 있다. 남에게는 보이지도 않고, 목소리도 들리지 않는. 토끼가 누구와 있든, 어딜 가든 항상 따라다니는 검은 친구는 토끼의 어깨 위에 올라 말을 건넨다. 그 친구에게서 토끼는 늘 자유롭지 못하다.하지만, 열한 살 때부터 항상 함께하는 검은 친구에 대한 토끼의 마음도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복잡해진다. 무섭기도 하고, 때론 지겹다가도, 어느새 의지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놀라기도 한다. 검은 친구에게서 자유롭지 못한 토끼에게도 새로운 만남들이 찾아오며 다른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받게 된다. 그리고 우연히 작은 새 한 마리를 돌보게 되는데……. 검은 친구과 새, 토끼는 꿈속에서 대화를 나누기 시작하고, 그러면서 토끼의 일상에 작은 변화들이 찾아오기 시작한다.

    『내 어깨 위 두 친구』는 트라우마를 이겨내는 것보다, 견뎌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얼까 생각해 보게 되는 이야기다. 우리의 삶이 여러 가지 경험들로 만들어지듯, 토끼의 삶도 그러하다. 열한 살 때부터 함께한 검은 친구도 토끼의 성장만큼 변화한다.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는 비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신을 끝없이 억누르는 이 무겁고 버거운 친구에게서 토끼는 벗어나고 싶지만 쉽지 않다. 하지만, 모든 관계가 조금씩 변하듯, 새로운 만남을 반복하고, 작은 새를 돌보며, 토끼는 검은 친구를 점점 다르게 보기 시작한다. 누군가에게 의지할 수 있게 되고, 새를 돌보며 느끼는 감정들은 이제 토끼를 다른 삶으로 안내한다. 심지어 너를 사랑해 버릴 거라며 안아 주는 토끼의 마지막 모습은, 우리가 이 책에서 얻고 싶었던 바람, ‘위로’일 것이다.
출판사 보도자료 전문소개  ( 출판사 보도자료는 이 그림책을 만든 목적을 전하는 귀한 자료입니다. 독자의 예리한 기준으로 꼼꼼히 읽어보시고,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
우리는 흔히 트라우마를 극복하라고 말합니다. 트라우마로 상처를 입은 사람들에게 이겨내지 못하면 안 된다고 쉽게 강요합니다.『내 어깨 위 두 친구』는 트라우마를 이겨내는 것보다, 견뎌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얼까 생각해 보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작가는 트라우마를 기억 속에만 머무는 게 아니라 영향을 주고, 함께 성장하고 변화하는 존재로 보았습니다. 트라우마를 살아 있는 캐릭터로 만들면 어떨까 고민 끝에, 주인공 토끼와 표범을 만들어 냈고, ‘표범’은 토끼의 유년시절 속 어떤 기억이 만들어낸 트라우마를 나타냅니다.
우리의 삶이 여러 가지 경험들로 만들어지듯, 토끼의 삶도 그러합니다. 열한 살 때부터 함께한 검은 친구도 토끼의 성장만큼 변화합니다.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는 비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신을 끝없이 억누르는 이 무겁고 버거운 친구에게서 토끼는 벗어나고 싶지만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관계가 조금씩 변하듯, 새로운 만남을 반복하고, 작은 새를 돌보며, 토끼는 검은 친구를 점점 다르게 보기 시작합니다. 누군가에게 의지할 수 있게 되고, 새를 돌보며 느끼는 감정들은 이제 토끼를 다른 삶으로 안내합니다. 심지어 너를 사랑해 버릴 거라며 안아 주는 토끼의 마지막 모습은, 우리가 이 책에서 얻고 싶었던 바람, ‘위로’일 것입니다.
긴 호흡의 작업이었을 그래픽 노블을 수채화로 그려낸 이 책은, 작가 특유의 섬세한 묘사와 노랑이 표현하고 있는 존재와 따뜻함이 담겨 있습니다. 위로가 되기도 하고 힐링이 되기도 합니다. 책장을 넘기다 만나게 되는 한 장면에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자신의 어깨 위 트라우마를 내려놓고 이제는 마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림작가 정보
  • 이수연C
  • 중앙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과를 졸업하고 취미생활이었던 그림을 본격적으로 공부했습니다. 현재는 그라폴리오에서 고양이에 관한 글과 그림을 연재하는 프리랜서로 활동 중입니다. 또한 그라폴리오 작품과 더불어 그림 작업과정을 올리는 유튜버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