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239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크리스틴이 갖지 못한 모습을 문은 모두 가졌다. 문은 자신감 있고 충동적이며 예술가 기질이 넘친다. 같은 중국계 미국인 공동체 안에서 문은 크리스틴이 아는 그 어떤 사람과도 다른 존재다. 그러던 어느 날, 문의 가족이 크리스틴의 옆집으로 이사 오면서, 너무나 다른 둘은 어느새 조금씩 친구가 되어 간다. 문은 크리스틴에게 가장 깊은 비밀까지도 털어놓는다. 자신은 저 별들 사이에 있는 하늘나라 사람이고, 머지않아 선녀 친구들이 자신을 데리러 올 것이라고. ……그리고 사고가 터진다! 모든 것을 문에게 의지하던 크리스틴인데,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친구로서의 자질을 스스로 찾아내고 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출판사 리뷰
    ★아시아/태평양계 아메리칸 문학상 수상작
    ★〈퍼블리셔스 위클리〉〈스쿨 라이브러리 저널〉〈북리스트〉〈커커스 리뷰〉 추천도서

    “같은 공동체 안에서도 자신이 다르다고 느꼈던 독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다.” -〈퍼블리셔스 위클리〉
    “각 인물이 자신의 정체성을 가지고 진실을 드러내며, 독자들도 이 같은 경험을 하도록 이끈다. 빛나는 보석 같은 책이다.” -〈커커스 리뷰〉
    “우정이 싹트는 기쁨과 혼란에 대한 절제되고 가슴 저미는 이야기.” -〈스쿨 라이브러리 저널〉
    “소중하고 달콤한 이야기. 내가 아는 모든 아이들에게 이 책을 건네주고 싶다.” -레이나 텔게마이어(그래픽노블 『스마일』 『고스트』의 저자)
    “감동적이고 재미있으며 다정다감하다. 좋은 그래픽노블의 요소를 모두 갖추었다.” -베라 브로스골(그래픽노블 『아냐의 유령』의 저자)

    ▶‘아이스너 상’ 수상 작가 ‘젠 왕’의 그래픽노블 『스타게이징』 출간!
    -아시아계 작가가 그린 아시아계 미국인 소녀들의 성장기
    큰 그릇에 담긴 샐러드는 재료 각각의 맛을 살리며 한데 어울린다. 이 ‘샐러드 볼(salad bowl)’은 흔히 여러 문화가 조화롭게 모여 한 나라를 이루는 것을 비유할 때 쓰는 말이다. 주로 이민자들의 나라인 미국을 가리키지만, 한 집단 속 개인의 정체성이나 다양성에 관해 이야기할 때도 적용된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미국 내 아시아계 이민자들에 대한 증오 범죄가 큰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계로 미국 사회에서 성장하는 소녀들의 이야기를 담은 그래픽노블 『스타게이징』이 출간되었다.
    여기, 페어몬트 초등학교에 다니는 소녀 ‘크리스틴’의 이야기를 들어 보자. 어느 날 크리스틴의 옆집으로 또 다른 소녀 ‘문’이 이사 온다. 자신감 있고 충동적이며 예술가 기질이 넘치는 문은, 같은 중국계 미국인 공동체 안에서 크리스틴이 아는 그 어떤 사람과도 다른 존재다. 크리스틴은 자유로운 문을 보며 처음으로 자신의 내면에 귀 기울이기 시작한다. 부모님이 바라는 모습이 아닌 나의 진짜 모습은 어떤 것일까?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래픽노블 『스타게이징』은 진정한 우정을 쌓아가는 두 소녀의 관계를 통해 건강한 성장통을 앓으며 진짜 자신을 발견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그래픽노블 『왕자와 드레스메이커』로 만화계의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아이스너 상’ 2관왕을 수상하고 국내 독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은 작가 ‘젠 왕’은 실제로 크리스틴과 문처럼 중국계 미국인이다. 미국에 사는 이민자로서의 삶, 그리고 아시아계 커뮤니티에 속한 개인으로서의 삶을 모두 겪으며 자란 덕분에, 작가는 『스타게이징』에 자신의 경험을 생생하게 담을 수 있었다. 또한 보편적으로 공감할 만한 성장기의 고민과 우정을 따뜻하고도 섬세하게 그려 내 평단과 독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 작품은 미국도서관협회가 제정한 ‘아시아/태평양계 아메리칸 문학상’을 수상했다.

    ▶제목 ‘스타게이징(stargazing)’에 담긴 세 가지 의미
    어느 날, 문의 가족이 크리스틴의 옆집으로 이사 오면서 너무나 다른 둘은 서서히 친구가 되어 간다. 천문대로 현장 학습을 간 어느 날, 별을 보며 문은 가장 깊은 비밀까지도 털어놓는다. 자신은 저 별들 사이에 있는 하늘나라 사람이고, 머지않아 선녀 친구들이 자신을 데리러 올 것이라고. ……그리고 사고가 터진다.
    이 책의 제목 ‘스타게이징(stargazing)’은 여러 뜻을 함축하고 있다. 별을 바라보고 관찰하는 것, 현실적이지 않은 생각에 빠지는 것, 스타를 쫓아다니는 것. 이 작품에서는 세 가지 의미를 모두 찾아볼 수 있다. 크리스틴과 문은 함께 별을 관찰하고, 문은 어떤 이유에선지 자신이 하늘나라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케이팝 스타를 좋아해 춤과 노래를 곧잘 따라 한다. 서로 얽힌 이 의미들을 통해 크리스틴은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차이를 존중하는 법을 배우며, 우여곡절 끝에 문의 진정한 친구가 된다. ‘스타게이징’의 뜻을 하나둘 발견하고 별·우주·선녀 등 아름다운 이미지에 시선을 빼앗기다 보면, 어느새 이야기는 절정에 다다르고 진한 감동과 더불어 마무리된다. 마지막 장까지 넘기고 나면 독자들은 『스타게이징』이 ‘샐러드 볼’과 닮아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개성과 다양성이 존중받아야 한다는 주제는 물론 이 그래픽노블을 구성하는 인물, 대사, 일러스트 등 훌륭한 요소들이 모여 멋진 작품이 완성되었다.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몰라 꿈과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어서 『스타게이징』의 책장을 펼쳐 보자. 크리스틴과 문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힌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작가 정보
  • 젠 왕
  •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살고 있다. 그래픽노블 『왕자와 드레스메이커』로 만화계의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아이스너 상’ 2관왕에 올랐으며,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에서 ‘최고의 아동 도서상’을 수상하였다. 성장기의 경험을 바탕으로 펴낸 『스타게이징』에서 아시아계 미국인 아이들의 우정과 고민을 따뜻하고 섬세하게 그려 내어 많은 호평을 받았고, 이 작품으로 미국도서관협회가 제정한 ‘아시아/태평양계 아메리칸 문학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그래픽노블 『게이머 걸』과 [어드벤처 타임] [럼버제인스] 시리즈의 일러스트를 그렸다. 매해 열리는 ‘코믹 아트 로스앤젤레스 페스티벌’의 공동 창립자이기도 하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