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193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안데르센 상 수상 작가 안니 M.G. 슈미트의 ‘꼬마 곰 피퍼룬 이야기’
    네덜란드 최고의 그림책 상, 은붓상(2018) 수상작

    네덜란드 어린이 문학의 여왕으로 불리는 안데르상 수상 작가 안니 M.G. 슈미트의 ‘꼬마 곰 피퍼룬 이야기’를 새롭게 만나보세요. 1950년 세상에 선보인 ‘꼬마 곰 피퍼룬 이야기’는 꼬마 곰을 의인화한 시적인 문구로 어린이들의 입에서 입으로 이어지며 오랜 시간 사랑을 받는 작품입니다. 플뢰르 판데르 베일 작가는 안니 M.G. 슈미트 작가의 시적인 운율이 살아 숨 쉬는 부드럽고 따뜻한 화면에 엄마와 아빠의 사랑 속에서 무럭무럭 자라는 꼬마 곰 피퍼룬을 담아내며, 네덜란드 최고의 그림책 상인 은붓상(2018)을 받았습
    출판사 리뷰
    * 교과 연계:
    1-2 국어 10.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요
    2-1 국어 3. 마음을 나누어요
    3-1 도덕 1.나와 너, 우리 함께

    누리과정 사회관계〉 나를 알고 존중하기
    누리과정 의사소통〉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안데르센 상 수상 작가 안니 M.G. 슈미트의 ‘꼬마 곰 피퍼룬 이야기’
    네덜란드 최고의 그림책 상, 은붓상(2018) 수상작

    보세요, 꼬마 곰 피퍼룬이에요.
    피퍼룬운 양말도 없고 신발도 없어요.
    목도리도 없고, 끈 달린 가방도 없고요.
    바지도 없고, 재킷도 없고
    주머니가 달린 조끼도 없어요.

    영국에는 로알드 달이, 스웨덴에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이, 네덜란드에는 안니 M.G. 슈미트가 있습니다. 안니 M.G. 슈미트 작가는 세대를 아우르는 멋진 이야기로 네덜란드 아동 문학의 여왕으로 불리며 안데르센 상을 받았습니다. 안니 M.G. 슈미트는 1950년 헷 파루 일간지의 어린이 지면에 ‘꼬마 곰 피퍼룬 이야기’를 발표합니다. 꼬마 곰을 의인화하여 노래하듯 이어지는 ‘꼬마 곰 피퍼룬 이야기’는 어린이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며 사람들의 마음속 깊이 자리 잡습니다. 어린아이처럼 죽도 잘 먹고, 모험을 좋아하는 사랑스러운 꼬마 곰 피퍼룬은 1953년 빔 베이무어르 작가의 그림에 처음 등장한 후 얀 유터, 하리 헤일런, 노엘러 스미트 등 여러 유명작가의 그림책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더욱더 사랑받는 캐릭터로 성장합니다.

    꼬마 곰 피퍼룬은 어디 있나요?
    공원에서 놀고 있나요?
    바닷가에서 모래 장난을 하나요?
    아니요. 거기는 이미 찾아봤지요.
    그럼 담요 밑에 숨었나요?

    2017년, 네덜란드의 주목받는 그림 작가인 플뢰르 판데르 베일은 빨간 체크 모자를 쓴 사랑스러운 꼬마 곰 피퍼룬을 선보입니다. 안니 M.G. 슈미트 작가의 시적인 운율이 살아 숨 쉬는 부드럽고 따뜻한 그림으로 ‘꼬마 곰 피퍼룬 이야기’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며, 네덜란드 최고의 그림책 상인 은붓상(2018)을 받았습니다. 엄마 곰과 아빠 곰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가는 장면에서 시작해 아기 곰이 태어나 정성껏 보살피는 모습이 글이 없는 페이지로 이어지며, 피퍼룬은 엄마 곰과 아빠 곰의 사랑 속에서 숨바꼭질과 모험을 좋아하는 아이로 무럭무럭 커갑니다. 말썽꾸러기 피퍼룬은 알을 훔치다 나무에서 떨어지고, 얼음 호수에도 빠지며 말썽도 부리지만, 엄마 곰과 아빠 곰, 친구들이 지켜주는 따뜻하고 안전한 세계에서 씩씩하고 튼튼하게 성장합니다.
그림작가 정보
  • 플뢰르 판 데르 베일
  • 1970년 네덜란드 미들버그에서 태어났다.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법학을 공부하다 전공을 바꿔 위트레흐트 미술학교를 졸업했다. 졸업 후 아동가구디자이너로 일하다 2003년 첫 책 『슈퍼구피』를 출간했다. 네덜란드 최고의 아동 문학상, 금펜상 등 많은 상을 받았다. 현재까지 20여 편이 넘는 책에 그림을 그렸으며, 『꼬마 곰 피포룬』은 2018년 네덜란드에서 가장 뛰어난 아동문학 작품에 주어지는 상인 은펜상을 받았다.

글작가 정보
  • 안니 M. G. 슈미트
  • 네덜란드의 국보급 동화작가이다. 1911년 네덜란드 카펠레에서 태어나 1995년 세상을 떠났다. 평생 아이들을 위한 동화와 시를 쓰고, 연극 작가로 활동했으며, ‘네덜란드의 진짜 여왕을 뛰어넘는 여왕’으로 불린다. 1964년에 청소년문학을 위한 국가상을, 『위플랄라』와 『오체』로는 해마다 네덜란드에서 가장 뛰어난 아동문학 작품에 주어지는 상인 금펜상을, 『미노스』, 『페테플레트 별장의 브루크』로는 은펜상을 받았다. 1988년 평생의 공적을 인정받아 동화작가로서는 최고의 영예이자 ‘어린이책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국제 안데르센 상을 수상했으며, 2007년 네덜란드 역사 정전에 이름을 올렸다. 그밖의 작품으로 『천사의 트럼펫』, 『코의 섬 특급』 등이 있으며, 많은 작품이 시대와 국가를 초월하여 지금까지 사랑받는다. 우리나라에 출간된 책으로는 『미노스』, 『위플랄라』, 『꼬마 요술쟁이』 등이 있다.


    네덜란드에서 목사인 아버지와 이야기를 좋아하는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도서관원 생활을 거처 '애완동물 패트롤'지의 편집일을 하면서 글을 쓰기 시작해 어른과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시, 에세이, 노래가사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수준 높은 유머와 현실에 맞는 능숙한 묘사력을 발휘한 그녀는 20세기 아동문학가 중의 한 사람으로 남았으며 네덜란드에서는 그녀의 작품들이 국가적 문화유산으로 자리잡고 있다.

번역가 정보
  • 오현지
  •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네덜란드어를 공부했습니다. 네덜란드 유아 대상 다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평창올림픽 기획 전시 '겨울 문학 기행' 관련 네덜란드 동화책의 번역을 일부 담당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