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211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가짜 뉴스에 속아 넘어가는 것은 이제 그만!

    가짜 뉴스가 왜 만들어지고, 얼마나 위험한지부터
    가짜 뉴스를 걸러 낼 수 있는 습관을 기르는 법까지,
    질문하며 배우는 가짜 뉴스의 모든 것!

    전 세계를 불안과 혼란에 빠뜨리고 있는 가짜 뉴스. 어떻게 하면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분할 수 있을까요? 궁금한 질문에 그림과 함께 답하는 이 책을 통해 가짜 뉴스에 대한 모든 것을 쉽고 재미나게 배워 봐요!
    출판사 리뷰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입문서!

    끊이지 않고 생산되는 가짜 뉴스는 한 나라가 아닌 전 세계적인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에스앤에스의 발달로 누구나 손쉽게 정보를 올리거나 공유할 수 있고, 정보 확산 또한 빨라져 그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와 관련된 가짜 뉴스가 쏟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큰 혼란과 두려움을 안겨 주기도 했다. 특히, 포노 사피엔스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대이다 보니, 인터넷에 무분별하게 쏟아지는 정보에 그대로 노출될 수밖에 없어서 그 문제가 더더욱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그 어느 때보다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

    『비상! 가짜 뉴스와의 전쟁』은 가짜 뉴스란 무엇이며,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서부터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분해 내는 방법까지 알려 주는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입문서이다. 미디어 종류와 뉴스의 역할, 사생활과 언론의 자유, 에스앤에스와 인터넷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 등 미디어 리터러시의 기초적인 개념을 다질 수 있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앞으로 가짜 뉴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더불어 뉴스에 있는 사진이 진짜인지 확인하는 ‘역검색’ 방법, 믿을 수 있는 뉴스를 구분하는 다섯 가지 질문 등 구체적인 팁을 제공하여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르게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한다.

    눈에 쏙쏙 인포그래픽과 핵심 콕콕 질문으로
    쉽게! 재미나게! 폭넓게!

    『비상! 가짜 뉴스와의 전쟁』은 어린이들이 한눈에 핵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장의 시작 부분을 그림과 도표를 이용한 인포그래픽을 사용하여 구성했다. 그래서 시각적 이미지에 익숙한 어린이들이 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왜 뉴스를 알아야 하죠?” “뉴스는 어디에서 오나요?” “진짜와 가짜를 어떻게 구분하나요?” 등과 같이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만화 형식을 빌려 쉽게 설명해 준다. 그래서 다소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재미나고 폭넓게 만나 보게 한다. 마지막으로, 책 맨 뒤에는 [쏙쏙 용어 사전] 코너를 마련하여, 어린이들이 가짜 뉴스와 관련된 용어들을 통해 다시 한 번 가짜 뉴스에 대해 생각하고 책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 했다.
그림작가 정보
  • 자크 아잠
  •  

    독학으로 그림을 공부하여, 지금은 프랑스의 유명 잡지, 만화,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 그린 책으로는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한 평등 수업》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170가지 질문》 〈철학 맛보기〉 시리즈 등이 있어요. 

글작가 정보
  • 상드라 라부카리
  • 기자이자 어린이 책을 쓰는 작가예요. 프랑스의 툴루즈에 사는 상드라는 어린이들에게 세상에 대해 얘기해 주는 걸 좋아해요. 10년 넘게 신문사와 잡지사에서 일하다가 지금은 프리랜서 기자로 활동하고 있어요. 지은 책으로는 어린이를 위한 《학대》 《전쟁과 평화》 등이 있어요. 

번역가 정보
  • 권지현
  •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지금은 프랑스통번역대학원 통번역학 박사 과정에 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동물과 놀아요》《자연과 만나요》《탐험의 시대》《걸리버 여행기》등이 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