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152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바다는 우리에게 왜 중요할까요?
    바다 생태계가 정말 위험에 처해 있다는데요?
    바다를 지키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생명의 원천이고 다양한 생명의 터전인
    바다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바다는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들의 고향이랍니다. 46억 년 전 지구가 생겨난 후에 바다가 지구에 사는 모든 생명을 만들어 냈기 때문이죠. 그리고 우주에서 지구가 아주 푸르게 보이는 것은 지구의 표면이 대부분 바다로 덮여 있기 때문이에요. 초록별 지구라는 말이 여기서 나온 것이지요.

    바다에는 아직도 많은 다양한 해양 생물이 살고 있고, 바다가 없다면 우리 인간을 포함한 지구의 생명체는 살아갈 수 없을 거예요. 이처럼 중요한 바다와 바닷속 생물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함께 알아볼까요?
    출판사 리뷰
    왜 이렇게 바다가 중요할까요?

    우리 인간을 포함한 많은 생물이 육지에 살고 있지만, 바다가 없다면 해양 생물뿐만 아니라 육지 생물도 존재할 수 없을 거예요. 바다는 산소를 만들어 주고, 날씨를 조절해 주고, 물을 만들어주고, 물고기와 같이 다양한 영양소를 가진 먹을거리를 제공해주고 있어요. 또한 석유나 석탄 같은 화석 연료를 태울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환경 오염이 되는 것도 막아준다고 하네요.

    바다는 엄청난 생물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어요!

    바닷속에는 제각각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생김새와 크기를 가지고 있는 약 33만 종의 물고기가 살고 있어요. 이 책에는 세상에서 가장 큰 물고기지만, 가장 작은 해양 생물인 플랑크톤을 먹고 사는 고래상어도 나와요.

    그리고 바다뱀이나 바다악어와 같은 해양 파충류도 소개하고 있고, 듀공이나 수염고래와 같은 바다 포유류도 만날 수 있어요. 또한 문어와 불가사리가 천적에게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재미있게 알 수 있지요. 그뿐 아니라, 산호초 마을과 켈프 숲 같은 해양 생물의 서식지에 관해서도 잘 알 수 있어요.

    이런 다양한 해양 생물과 그들이 살아가는 환경에 대해 많이 알면 알수록 바다 생태계를 지키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임을 더 마음 깊이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앗! 초록별 지구의 바다가 병을 앓고 있어요!

    지구에 사는 인간의 수는 늘어나고, 그 먹을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인간은 너무 어린 물고기까지 잡아들이고 있어요. 또한 환경 오염은 바다를 병 들게 하고 있어요. 지구온난화로 인해 바닷물의 온도가 높아지고, 극지방의 얼음이 녹고, 해수면이 높아지고 있어요. 이제는 북극곰은 새끼를 낳고 바다표범을 사냥할 수 있는 보금자리를 잃고, 바다거북도 돌아가 알을 낳아야 하는 해변도 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최근에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어요. 분리수거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아무 데나 버리면 결국 바다로 흘러 들어가기 때문이지요. 물론 이 플라스틱이 해양 생물에게 끔찍한 해를 입히게 되는 것이죠.

    건강한 바다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지금의 현실이 암담하다고 걱정만 하고 있으면 안 돼요.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조금씩 힘을 보탠다면 머지않아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거예요.

    첫째, 바다와 바닷속 생물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해요.
    많이 알면 알수록 더 사랑하게 되니까요. 그 사랑을 주변의 가족, 친구들과 함께 나누세요.

    둘째, 해변의 쓰레기를 주워 집으로 가져간 뒤 나만의 방법으로 재활용해 보세요.
    쓰레기를 줍는 데 딱 2분이면 될 테니까요.

    셋째,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 보아요.
    플라스틱을 아예 사용하지 않고 살긴 어렵지만 되도록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보세요.

    넷째, 나만의 에코백을 만들어 사용해요.
    에코백을 가지고 다니면 비닐봉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요. 직접 만들면 재미도 있고, 바다의 동물 친구들도 도울 수 있답니다.

    이런 작은 실천을 통해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이로운 지속가능한 미래를 바다에게 선사할 수 있답니다. 바다는 우리 모두가 즐길 만큼 충분히 넗으니까요.
그림작가 정보
  • 샬럿 밀너
  • 샬럿은 자기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바로 재미있는 그림이 실린 책을 만들어 어린이 독자들에게 지식을 전해주는 일이죠. 벌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을 때 샬럿은 꿀을 만들고 8자춤을 추는 그들의 세계에 푹 빠지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벌에 대한 책을 만들지 않고는 배길 수가 없었어요! 옷에 벌 그림을 그려 넣는 정도로 그칠 수도 있었지만, 샬럿은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에 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널리 알리고 싶었습니다. 샬럿은 이 책이 계기가 되어 부모와 아이가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벌에 대해 생각하거나 벌 호텔을 만들거나 해바라기를 심게 되었으면 합니다.
    샬럿은 킹스턴 대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면서 그림책이 중요한 주제에 생기를 불어넣는 수단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때부터 그림책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삼았지요. 샬럿은 지금 DK 출판사에서 다른 책 마니아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번역가 정보
  • 김은영
  • 역자 김은영은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했으며, 현재 어린이 및 교양 도서의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대지의 아이들 Ⅰ, Ⅱ, Ⅲ》, 《희망의 밥상》, 《아주 특별한 시위》, 《흰 기러기》, 《먹지 마세요, GMO》, 《헬스의 거짓말》, 《도크 다이어리》 등이 있어요.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