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73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 누가 누가 이길까? ]

    숲속에서 곤충 씨름이 열려요. 힘내라, 힘! 벌써 힘찬 응원이 퍼지고 있어요. 곤충 씨름 선수들이 짝지어 그루터기에 올라요. 생김새도, 몸집도 다르니까 저마다의 겨루기 방법도 달라요. 비단벌레는 그냥 죽은 척해요. 공벌레는 또르르 몸을 말아요.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는 큰턱과 큰뿔로 엎치락뒤치락 겨뤄요. 또 어떤 선수들이 나올까요? 또 어떤 방법으로 힘차게 겨룰까요?
    출판사 리뷰
    [ 재미난 생태 정보가 가득한 씨름판! ]
    이야, 풍이가 비단벌레를 멋지게 밀어내요. 우아, 작은녹색부전나비가 빙글빙글 돌아 왕오색나비의 혼을 쏙 빼요. 곤충들이 씨름하면 정말 이럴까요? 그저 즐거운 상상력으로 풀어낸 씨름판 같지만 그렇지 않아요. 잘 들여다보면 곤충들의 행동에는 저마다의 생태 특성이 녹아 있답니다.
    곤충은 위험이 닥치거나 무언가를 차지할 때 자기만의 방법으로 맞서요. 누군가는 적극적으로 싸우고 누군가는 휙 도망가고 누군가는 숨기도 하지요. 풍이는 나무에 모여 서로 단물을 더 많이 차지하기 위해 머리를 들이밀며 다퉈요. 비단벌레는 위험이 닥치면 죽은 척하며 땅에 떨어지거나 하늘로 날아올라요. 작은녹색부전나비는 다른 나비가 자기 영역을 넘어오면 땅으로 내려앉을 때까지 빠르게 돌고요. 그래서 밀어내기 선수인 풍이가, 빙글빙글 돌기 선수인 작은녹색부전나비가 이긴 거예요.
    심지어 뒤표지에 등장하는 참매미는 도망칠 때 몸을 가볍게 하려고 오줌을 싸고 있어요. 표지에도 본문에도 흥미로운 생태 정보가 가득해요. 가볍고 즐겁게 책을 읽고, 뒤에 마련된 정보페이지를 보면서 곤충 씨름 선수들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한 번 더 살펴보아요.

    [ 개성 만점 곤충들의 평화로운 겨루기 ]
    푸른 숲에서 벌어지는 곤충 씨름. 곤충들은 어쩐지 “이겨라!” 하고 응원하지 않아요. 어떤 선수가 이길지 모르지만, 두 선수에게 “힘내라, 힘!” 하며 힘을 북돋아 주지요. 또, 그루터기에 오른 두 선수는 서로 마주 보고 마주 보아요. 일등을 뽑는 대회가 아니라서 이긴 선수든 진 선수든 툭툭 털고 자리를 떠나요. 공벌레와 왕사마귀가 겨루면 당연히 왕사마귀가 이길까요? 실제 곤충 세계에서 공벌레는 왕사마귀의 먹이지만, 숲속의 곤충 씨름에서 크고 작고, 강하고 약하고는 상관없어요. 공벌레는 몸을 공처럼 말아 왕사마귀 앞다리에 매달려 이겨요. 어느 선수가 자기만의 방법으로 재치 있게 대결하느냐에 따라 달린 거지요.

    “의외의 재주를 가진 곤충, 작다고 얕보면 안 되는 곤충, 순한 곤충, 힘센 곤충을 다 만날 수 있군요. 저마다 펼치는 재주가 별나 생각지 못한 결과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곤충의 특별한 생태 정보를 즐겁게 담은 이야기에 생생하고 정교한 그림이 더해져 무척 흥미롭고 아름답습니다.”
    _국립생물자원관 환경연구사 김태우 선생님 추천사

    [ 세밀하고 정확한 곤충 그림 ]
    이 책은 마치 도감에서 튀어나온 듯, 곤충이 무척 세밀하게 그려져 있어요. 곤충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한눈에 보아도 어떤 곤충인지 알 수 있는 정도이지요. 또한 히로노 겐이치는 생물 일러스트 대가답게 곤충의 단단한 몸에서 나는 빛과 색을 사실과 다르지 않으면서도 아주 아름답게 그려 냈어요.
    직접 씨름을 하는 곤충뿐만 아니라, 씨름을 구경하기 위해 모여든 작은 곤충들까지 허투루 그린 게 없어요. 작가는 등장하는 곤충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자세히 표현했어요.
    풍이, 비단벌레, 공벌레, 왕사마귀, 애딱정벌레, 긴광대노린재, 작은녹색부전나비, 왕오색나비, 사슴벌레, 장수풍뎅이, 참나무하늘소, 참매미까지 12마리의 곤충 씨름 선수와 청띠신선나비, 네발나비, 바둑돌부전나비, 날개띠좀잠자리, 갈색날개노린재 등 10여 마리의 구경꾼을 만날 수 있어요.
그림작가 정보
  • 히로노 겐이치
  • 1982년, 사이타마현에서 태어났어요. 키타자토 대학에서 수산생물과학을 배우고, 도쿄 디자인 전문학교에서 일러스트를 배웠어요. 지금은 주로 여러 생물의 일러스트를 그리고 있어요. 그린 책으로 <장수풍뎅이 소리가 들려><방울벌레><남극의 물고기 대도감> 들이 있습니다.
     

글작가 정보
  • 히로노 다카코
  • 1947년 아이타현 출생으로 스페인 싱크로 드 바시아우스 알테스에서 공부했다. 대표적인 그림책으로는 『잠꾸러기 쉬너의 쇼핑하기』삽화로『배달부 마녀 2탄』등이 있다.
     

번역가 정보
  • 김소연
  • 일본 문학 전문 출판기획자 및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일기 쓰고 싶은 날≫ ≪영원의 아이≫ ≪마술은 속삭인다≫ 등이 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