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862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왜 세계를 알아야 할까요?

    세계에는 190개가 넘는 나라가 있어요.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을 비롯해 북한, 미국, 중국, 가나, 칠레, 베트남, 이루 말할 수 없는 많은 나라가 세계 곳곳에 퍼져 있지요. 세계 각국은 자기만의 독특한 문화를 꽃피우고 나라를 발전시키는 데 온 힘을 기울여요. 자기 나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죠. 강한 나라, 부자 나라가 되기 위해 정치·경제 분야에서 총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어요.

    하지만 늘 불꽃 튀는 경쟁만 하는 것은 아니에요. 전쟁, 재난, 환경처럼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맞닥뜨리면 기꺼이 힘을 보태거든요. 세계 평화, 지구 환경 같은 큰 뜻을 위해서라면 세계 각국 모두 조금씩 양보하고 힘을 합치죠.

    각국의 이익과 세계의 번영 사이에서 끊임없이 경쟁과 협동을 오가는 게 오늘날 국제 사회의 참모습이에요. 대한민국도 국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때로는 경쟁하고 때로는 협동하며 세계 각 나라와 교류하고 있지요. 게다가 지금 우리는 온 세계가 보이지 않는 거미줄로 이어진 세계화 시대에 살아요. 미국 경제가 나빠지면 우리 경제도 영향을 받는 것처럼 세계 각 나라는 얽히고설킨 관계를 맺고 있어요. 앞으로는 더더욱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며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일이 늘어갈 거예요. 그렇기에 우리 친구들에게 세계 각국의 정보, 세계사를 보는 바른 시각은 선택이 아닌 필수지요. 하다못해 외국 친구를 만날 때조차 그 친구가 어떤 역사와 문화를 누리며 살았는지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니까요.

    그래서 우리 친구들이 조금이라도 쉽게 세계를 알고 외국 친구들과 가까워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세상의 모든 국기』를 출간했어요. 흔히 국기는 나라의 얼굴이라고 해요.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담은 최고의 상징물이란 뜻이지요. 과연 국기 속에 어떤 비밀이 숨었기에 이런 말이 생겨난 걸까요?
    출판사 리뷰
    국기에 숨은 비밀을 밝혀라!
    국기를 가만 들여다보면 알고 싶은 게 하나둘이 아니에요. ‘대체 이 무늬는 뭐지?’ ‘이 색깔은 왜 썼을까?’ 같은 궁금증이 꼬리에 꼬리를 물지요. 예를 들어 ‘미국 국기에 별은 왜 들어갔을까?’ ‘별의 개수는 왜 50개지?’ ‘빨간색과 흰색 줄무늬는 뭘까?’처럼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궁금한 국기 이야기를 『세상의 모든 국기』에 빠짐없이 담았어요. 멕시코 국기에 새겨진 독수리가 무슨 뜻인지, 엘살바도르와 니카라과 국기에 왜 빨간 모자가 그려졌는지도 친절히 설명해 주었지요. 또 영국 국기에 들어간 십자가 3개의 의미도 정확히 알 수 있어요.
    국기가 왜 만들어졌는지부터 국기 속 색깔과 무늬는 무슨 뜻인지, 국기를 디자인 사람은 누구인지까지, 국기를 둘러싼 온갖 이야기가 넘쳐나지요. 평소 국기를 보며 떠올린 궁금증을 속 시원히 풀고, 국기에 숨은 비밀도 샅샅이 찾아보아요! 국기 무늬와 색깔 뒤에 숨은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또 국기 말고도 해적 깃발, 자동차 경주 대회 깃발 같은 다양한 깃발의 세계도 맘껏 구경할 수 있지요.

    5대륙 곳곳의 다양한 국가와 국기를 만나 볼 수 있어요
    지구상의 다섯 대륙(아시아주, 유럽주, 아프리카주, 오세아니아주, 아메리카주)에 있는 다양한 나라와 국기를 소개했어요. 전 세계 195개국 국기를 차곡차곡 담았지요. 또 해당 국가가 실제 위치한 지역을 지구 위에 표시해 국기 모양뿐 아니라 지리 정보까지 익힐 수 있어요.

    국기를 샅샅이 훑어보며 세계사 상식을 키워요
    국기에 새겨진 무늬와 색깔이 무슨 뜻인지 친절히 설명해 주었어요. 이슬람교를 뜻하는 투르크메니스탄 국기의 흰 초승달, 흑인과 백인을 차별하지 않고 함께 어울려 잘살자는 뜻을 담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국기의 Y자 모양, 영국의 식민지였던 과거를 깨끗이 잊겠다는 의지를 새겨 넣은 바베이도스 국기의 손잡이 없는 삼지창처럼 각각의 국기에는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가 숨 쉬고 있어요. 그래서 국기를 알면 그 나라의 역사와 전통을 쉽게 눈치챌 수 있는 것이지요. 국기를 살펴보는 틈틈이 세계사 상식과 더불어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도 자라날 거라고 믿어요!

    국기를 통해 관찰력과 추리력을 높여요
    국기에는 다양한 상징과 규칙이 숨어 있어요. 예를 들어 국기 속 십자가는 흔히 기독교를 뜻해요. 한 나라의 국기를 분석해 십자가의 의미를 깨우친 친구는 덴마크,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같은 나라의 국기를 보면 저절로 기독교를 떠올릴 거예요. 나아가 그 나라 국민이 많이 믿는 종교가 기독교라는 사실까지 짐작할 수 있지요. 국기를 관찰해 기독교 국가라는 논리적인 추리를 이끌어 낸 거예요. 국기를 통해 세상과 사물을 바라보는 관찰력과 추리력, 논리적인 사고력을 갈고닦아 보세요!

    깃발과 국기를 둘러싼 재미난 정보를 가려 뽑았어요
    국기와 깃발이 만들어진 배경, 국기와 깃발과 관계된 재미난 사건을 생생히 그려 낸 그림과 더불어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해요. 검은 해적 깃발 말고 붉은 해적 깃발이 있다는 거 알았나요? 또 말없이 깃발로만 의사소통하는 방법, 우연히 만난 쌍둥이 국기처럼 재미난 이야기를 잔뜩 들려주지요. 참! ‘2019년, 달 착륙 50주년’에 맞춰 최초로 달에 간 국기 이야기도 놓치지 마세요! 깃발과 국기를 찬찬히 살펴보면, 역사, 문화, 시사 지식은 저절로 쌓인답니다.
그림작가 정보
  • 팀 브래드퍼드
  • 영국 런던의 킹스턴 대학에서 일러스트레이션과 애니메이션 공부를 했어요. 자연 보호 구역 근처에 집이 있어요. 자연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여러 나라 사람들을 그리는 걸 좋아한대요.
     

글작가 정보
  • 클리브 기포드
  • 저널리스트이자 작가로 800편이 넘는 기획 기사와 100권이 넘는 책을 썼습니다. 여행을 좋아해 70여 개 나라를 여행했습니다. 낙하산 다이빙을 즐기고 축구를 비롯한 몇몇 경기의 코치로도 활동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는 ≪올림픽 이야기≫, ≪로봇≫, ≪모터 스포츠 백과사전≫, ≪축구 백과사전≫ 등이 있습니다.
     

번역가 정보
  • 정아영
  •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고,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일했다. 한겨레 아동문학 작가학교에서 어린이·청소년 문학을 공부했으며, 현재 ‘한겨레 어린이·청소년 책 번역가 그룹’에서 활동하며 좋은 책을 좋은 번역으로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단편소설 쓰기의 모든 것』, 『셀7』,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가이드 1: 설득력 있는 비즈니스 글쓰기』 등이 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