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144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다양한 국제기구를 소개합니다!”

    [스콜라 꼬마지식인]은 어린이가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을 그림과 함께 배우며 호기심을 채워 가는 저학년 지식 그림책 시리즈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주제를 이 시리즈에서 다양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유엔이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는 ‘스콜라 꼬마지식인’ 시리즈 26번째 권으로, 대표적인 국제기구인 유엔을 통해, 세계 문제를 위해 국제기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 주는 책이다. 쓰레기 섬이 된 베리베리 섬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국제기구가 힘을 합치고 해결하는 과정을 함께 살펴보자.
    출판사 리뷰
    유엔은 국제 고민 해결소

    세계 곳곳에서는 다양한 문제들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전쟁과 기아, 가난, 환경 문제, 경제 문제 등,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일들이 많다. 그래서 여러 나라는 서로 힘을 합쳐 세계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풀어가기 위해 노력한다. 그렇게 만들어진 단체를 ‘국제기구’라고 한다.
    베리베리 섬의 뿌야와 친구들은 섬에 일어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기구인 ‘유엔’에 도움을 요청한다. 아름답던 베리베리 해변이 육지에서 밀려오는 쓰레기로 몸살을 앓게 되고, 섬은 쓰레기 섬이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자신들의 힘만으로는 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 뿌야는 우연히 알게 된 국제기구 유엔에 편지를 써서 베리베리 섬의 문제를 알린다. 초조하게 답장을 기다리던 뿌야와 친구들은 드디어 유엔의 답장을 받고, 유엔의 많은 기구 중 환경 문제를 다루는 ‘유엔환경계획’에서 베리베리 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다른 환경 관련 엔지오 단체들과도 힘을 모은다. 이들의 도움으로 베리베리 섬은 다시 아름다운 해변을 되찾을 수 있을까?
    『유엔이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에서는 베리베리 섬의 환경 문제를 통해, 유엔에 대해 알려 준다. 대표적인 국제기구인 유엔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국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준다. 또한, 유엔뿐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고민하는 여러 국제기구가 있으며 각각의 국제기구가 어떤 문제를 위해 노력하는지도 함께 살펴본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여러 국제기구

    어린이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유엔(UN)은 여러 나라의 정부가 나서서 움직이는 정부 간 국제기구의 대표적인 기구로, 세계의 평화와 안보, 개발도상국의 경제 개발 등을 위해 애쓴다. 이처럼 국제기구 중에는 각 나라의 정부가 주도하는 기구도 있고, 민간 조직이 모여서 운영하는 기구도 있다. 환경 단체인 ‘그린피스’나 의료 단체인 ‘국경 없는 의사회’ 같은 기구는 민간 조직이 만든 엔지오(NGO, 비정부 간 국제기구) 단체이다.
    베리베리 섬은 환경 오염 문제가 심각해서 유엔환경계획과 세계보건기구라는 유엔 기구와 엔지오 기구인 그린피스, 국경 없는 의사회 등의 환경과 건강 관련 기구들이 나섰다. 그러나 국제기구에는 전쟁이나 종교 분쟁으로 생긴 난민을 돕는 ‘유엔난민기구’, 차별 없이 어린이를 보호하는 ‘유니세프’, 자연재해와 전쟁 등으로 고통받는 사람을 위해 일하는 ‘옥스팜’ 등 세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해 주는 여러 국제기구가 있다. 베리베리 섬의 환경 문제처럼, 국제기구의 많은 활동이 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부록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직접 국제기구 활동에 참여하는 방법도 알려 준다. 유엔환경계획에서 진행하는 툰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고, 국제 앰네스티 회원이 되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다. 이 책의 주인공인 뿌야와 친구들처럼 나중에 커서 국제기구에서 활동하기를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그림작가 정보
  • 이주희
  • 세상에 가득한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게 되어서 행복한 일러스트레이터 입니다.
글작가 정보
  • 이향안
  • 우울한 날엔 그림책 보는걸 좋아합니다. 멋진글과 그림을 보고 있으면 기분이 아주 좋아지거든요. 그래서 그림책의 글을 쓰거나 동화 쓰는 일도 무척 좋아한답니다. 지금은 동화쓰는 재미에 폭빠져서 지냅니다. 쓴책으로<엄마가주는선물>,<보글보글 마법의 과학채>,<나비길 따라 나불나불>,<행복을 주는 동화>등이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